울산대학교 | 국제교류처
본문바로가기
ender

국제교류 프로그램

공지(내국인)

에브리타임 HOW.U 논란에 대한 국제교류처 공식 입장
작성자 OIAE 작성일 2024-12-04 조회수 77

안녕하세요, 국제교류처에서 HOW.U를 출범부터 기획하여 현재까지 프로그램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교직원입니다. 국제교류처에서는 에브리타임에서 HOW.U 학생들이 비방을 받는 사실을 뒤늦게 파악하였으며, 최대한 간결하게 입장문을 정리하려고 했기에, 초기 입장문에서 세세한 내역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요 며칠간 에타에서 논란이 된 HOW.U의 문제에 대해서 국제교류처에서 상세하게 직접 안내하고자 합니다.


BUDDY.U는 HOW.U에서 제안을 하고, 직접 기획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학생자치로 HOW.U에 맡기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만약 학교 공식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꼼꼼하게 선발할 것을 기대한 학생 여러분들이 있었다면 이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HOW.U 회장단에서 밝힌 선발 기준은 서류 검토 시 먼저 중점을 두고 보는 내용에 관한 것이고, 그 외에 학과, 지원 언어, 성별, 언어수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회장단이 특정 언어를 구사하는 외국어 전공에 속한 경우 선발된 버디유 참가자와 아는 사이일 수 있을 수 있으며, 지원서가 단순히 부실하다는 이유만으로 부정청탁으로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해당 언어 전공의 학생들의 지원서들을 실제 확인한 결과 2줄짜리 지원서의 존재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짧게 적은 지원서가 있기는 하나이는 지원서 작성 중 제출된 것으로 보이고, 해당 지원서 이외에 훨씬 더 구체적이고 정성 들여서 작성하여 재제출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언어로 지원한 학생들도, 언어능력 상/중/하를 나누기도 하므로, HOW.U 학생들에 의해 최초 선발 시 먼저 고려되지 않은 학생들도 선발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기존 HOW.U 활동자의 BUDDY.U 참여 역시, 국제교류처에서 HOW.U 선발 시부터 이미 공표한 내용이나, 이번 BUDDY.U 공지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 점은 국제교류처에서 안내 과정이 미흡했다고 생각이 듭니다. 과정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향후 국제교류처에서 직접 선발을 하는 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번역기 문제는 번역기 사용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번역 질의 문제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행사인 만큼 국제교류처에서 번역에 좀 더 신경을 써야했습니다. 이 점 역시, 국제교류처의 관리 미흡으로 보입니다. 향후 국제교류처 교정을 거치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번역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 도용과 횡령의 문제 역시, 이전에 밝힌 바와 같이 사실이 아님을 밝힙니다. HOW.U 학생들은 학생 BUDDY.U의 이름과 국적 등, 참여자로서 알 수 있는 정보 이외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참여자 명단 관련하여서는, 행사 참여 전 명단이 작성되지 않았고, 행사 참가 예상 인원과 실제 참석 인원에 차이가 커 행사 기획 전 참석 대상자로 설정한 외국인 교환학생의 명단을 추가로 요청한 바 있습니다. HOW.U 학생들은 기존 BUDDY.U 명단을 토대로 해당 행사에 대한 최초 참가 예상 인원의 이름을 수기로 적은 명단을 제출했는데, 이 서류는 상황 파악 후 파기되었습니다. 해당 명단에는 국적과 이름 이외의 정보가 없었으며, 내부에서 사용되었고 별도 유출이나 정보의 도용도 아니며, 공문서의 위조도 아님을 밝히므로, 회장단에 대한 비방을 멈춰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행사 진행 시 준비를 제대로 하고 국제교류처에서 참가자 명단을 직접 관리하여 학생들이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행사 물품은 국제교류처에서 2024. 10. 4.에 담당자가 직접 구매하였고, 행사는 약 3주 후에 진행되었습니다. 회장단 개인은 행사 관련 비용의 집행과 상관이 없으므로, 횡령이란 주장도 사실이 아닙니다. 국제교류처 행사 물품은 현금 결제가 아닌 법인카드 결제 방식을 통하고 있고, HOW.U 학생 개인이 학교로부터 예산을 보전받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비방도 멈춰주시기 바랍니다.


HOW.U 행사는 국제교류처에서 최종 승인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OW.U 활동에 여러 의혹이 불거져 죄송합니다. 향후 이와 관련된 문제는 국제교류팀으로 직접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전화: 052-220-5957)